연자육 효능 및 부작용

2022. 2. 4. 12:32건강/한방식품

728x90
반응형

 연자육은 연꽃의 잘 익은 씨 입니다. 열매는 회갈색의 단단한 껍질에 싸여 있어 껍질을 제거하면 하얀 과육이 나옵니다. 연자육은 연 하나에서 20개 정도 채취 할 수 있습니다. 맛은 약간 달고 밤과 비슷한 맛이 나며 오독오독한 식감입니다. 성질은 뜨겁거나 차지 않고 평이합니다. 독성이 전혀 없어 예로부터 약재로 쓰여 왔습니다. 오늘은 연자육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자육의 효능

 연자육은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거에 왕에게 바치는 진상품으로 활용되었고 실제 조선의 왕들이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연자육은 기력을 왕성하게 하고 모든 질병을 물리치며,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수명을 연장시키며 심장을 맑게 하고 비강을 보강함으로써 화기를 강하시켜 준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연자육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연자육에 함유되어 있는 메티오닌은 인체 내에서 글루타티온이라는 항산화 물질을 만들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줍니다.

 

2. 알칼로이드와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풍부하여 병원균의 성장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3. 위장이 허약하거나 소화 기능이 떨어질 때 섭취하면 위액의 분비를 조절해 소화를 촉진시켜 줍니다.

 

4.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줍니다.

 

5. 연자육의 네페린이란 성분은 노폐물을 배출하고 해독하는 작용을 합니다.

 

6.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니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연자육의 부작용

 연자육은 평이한 성질로 인해 부작용이 적지만 과다 섭취시 설사나 변비와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이 약하면 섭취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자육은 하루에 15알 까지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연자육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아보시려면▼

2022.02.04 - [건강/건강기능식품] - 영지버섯 효능 및 부작용

 

영지버섯 효능 및 부작용

 영지는 담자균류 구멍장이 불로 초과의 버섯입니다. 1년생 버섯으로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활엽수 뿌리 밑동이나 그루터기에서 주로 자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해 왔으

gudack.tistory.com

 

728x90

'건강 > 한방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초 효능 및 부작용  (1) 2022.03.02
민들레 효능 및 부작용  (1) 2022.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