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및 부작용

2022. 2. 8. 15:42건강/건강톡톡

728x90
반응형

 프로바이오틱스란 체내에서 건강에 좋은 기능을 하는 살아있는 균을 말합니다. 대부분 알려져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이며, 일부 Bacillus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불가리아 사람들의 장수 비결이 발효유의 섭취라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유산균을 비롯한 세균들이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위산과 담즙산에서 살아남아 소장까지 도달하여 장에서 증식하고 정착해야 하며, 장 내에 유용한 효과를 내어야 하고 독성이 없으며 비병원성이어야 합니다.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전통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은 Lactobacillus등의 유산균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발효유 제품으로 섭취되어 왔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된 유제품으로는 숙성치즈(체다, 고다 등), 요구르트, 김치, 낫토 등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장에 도달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젖산을 생성하여 장내 환경을 산성으로 만듭니다. 따라서 유해균들 수를 감소시키고 유익균들을 증식시켜 장내 균총의 분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켜줍니다.

 

2. 대장염과 암을 예방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체내 독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유아기의 면역계 발달과 알레르기 반응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는 남녀노소 섭취할 정도로 우리 몸에 유익하지만, 적정량 이상을 섭취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과다 섭취로 인한 장 내 가스 생성,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항생제 복용 시에는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2022.02.03 - [건강/건강기능식품] - 양배추 효능 및 부작용

 

양배추 효능 및 부작용

 양배추는 우리 주변에 흔하게 볼 수 있는 채소 중 하나로 샐러드, 쌈, 볶음요리 등에 쓰입니다.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즐겨먹었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으로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gudack.tistory.com

2022.02.03 - [건강/건강기능식품] - 엽산의 효능 및 부작용

 

엽산의 효능 및 부작용

 엽산은 비타민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 입니다. 엽산은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 이며, 특히 유전자를 만드는 핵산인 DNA 복제에 관여하는 효소의 조효소에 관여하므로 임

gudack.tistory.com

 

728x90